정보/자격증

1종 운전면허 실내운전연습장으로 싸게 취득한 후기 (장점, 단점, 가격)

가이윤 2021. 2. 8. 13:26

 

몇 달 전에 운전면허 1종 보통을 취득했다. 

처음에는 주위에서 "요즘은 1종 별로 필요 없다~ 대부분 오토다."라는 식의 말을 자주 들었고, 내가 생각하기에도 귀찮게 굳이 1종을 취득할 이유가 있나 싶어서 2종 자동을 따려고 했었다.

하지만 이왕 하는 거 1, 2종 별 차이도 없을 듯하고 괜히 오기가 생기기도 했다.ㅋㅋ

그리고 그 때는 구직활동 지원금을 받고 있을 시기여서 어차피 지원받은 돈이니까 쓰자는 생각으로 1종을 취득하기로 했다.

면허 연습장을 알아보는데, 실제 차로 운전하는 일반 운전면허 연습장은 일단 가격이 너무 비쌌다. 

지역마다 다른데, 심한 경우는 100만원이 넘는 것도 봤다..ㅡㅡ?

비싸다고 서비스가 그렇게 좋은 것도 아니고, 무엇보다 연습을 많이 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아니었다.

그리고 여러 후기를 찾아보니 제대로 가르쳐 주지 않으면서 소리만 지르는 감독관도 많다고 하니.. 일반 면허 시험장에서 하고 싶다는 생각이 없어졌다..

그래서 실내운전연습장에서 시뮬레이션으로 하는 방식을 선택하게 되었다.

 

 

(내가 느낀)장점

1. 우선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가격이 싸다.

-> 연습장마다 다른데, 기능+도로주행 합쳐서 대략 25~40만원 한다. (2종은 더 싸다)

 

2. 일반 운전면허학원에 친절한 강사분도 있지만 실내 운전연습장 강사분들은 전부 친절하신 듯하다.

-> 실제 차를 타서 가르쳐주는 게 아니라서인지 딱히 긴장감이 없어서 예민하시지 않은 듯하다. ㅋㅋ

 

3. 원하는 시간(저녁에도 할 수 있다.)에 할 수 있고, 번화가 쪽에는 연습장이 한 군데 정도는 있기 때문에 거리도 가까웠다.

 

4. 시뮬레이션이라서 사고 부담 같은 것이 없고 여러 가지 실험도 해볼 수 있다.

-> 나는 일부러 속도 40 이상 밟아보기도 했고, 후진도 빠른 속도로 해보기도 했다. 사고도 일부러 내보기도 했다.ㅋㅋ

 

5. 연습시간이 충분하고도 남는다. 

-> 일반 면허학원에 비해 연습시간 여유롭다. 시뮬레이션이다 보니 하다가 reset 기능을 활용하면 다시 처음부터 바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가 부족한 파트만 계속 연습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게 큰 장점 중 하나이다.

 

 

단점

1. 시뮬레이션이라서 실제 차에 대한 감각이 부족하다.

-> 이 부분은 개인차가 많은데, 나는 개인적으로 별 차이가 없었다. 오히려 실제 차가 반클러치도 잘 되고 운전하기가 더 편했던 기억이 난다.

 

단점은 이거 외에는 딱히 없는 듯하다.. ㅋㅋ

 

 

후기

1. 기능시험

-> 웬만한 시험에도 전혀 긴장감이 없었는데, 운전면허는 긴장이 조금 됐었다. ㅋㅋ

이게 대기실에서 상대방이 운전시험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고, 안내실에서 마이크로 사람을 호명하거나 합격 불합격 여부를 실시간으로 방송해주니, 괜히 긴장된다.

처음으로 실제 차를 운전해보는 거라서 낯설었다.

실제 차는 시뮬레이션 기계보다 클러치가 더 뻑뻑한 느낌이었다. 그런데 반클러치가 쉽게 잘 돼서 놀랐다 ㅋㅋㅋ

기능은 2번 만에 붙었다. 한 번은 아쉽게 떨어졌다.

가속 구간 전까지 감점 없이 잘 왔는데, 가속구간 들어가기 전에 정차해서 기어 2단으로 바꾸고 반클러치를 너무 빨리 해서 시동이 꺼졌다.(5점 감점)

그리고 가속 구간에서 실제 차량은 가속페달을 시뮬레이션 차보다 조금만 밟아도 속도가 빠르게 높아져서 순식간에 30까지 올라갔다.

당황해서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이미 가속 구간이 지나서 속도를 줄여서 13점을 감점 당했다.

그래도 아직 82점으로 합격 점수권이었지만, 도착지점 5m 정도 남기고 시간 초과로 3점 감점 당해서 79점으로 불합격 했다.. ㅜ

별거 아닌데 뭔가 자존심 상하면서 비참한 기분이 들었다 ㅋㅋ

두 번째 시험은 100점으로 가볍게 합격하겠다는 마인드로 시험을 봤다. 하지만 시작부터 기능 조작에서 좌측 방향 지시등을 너무 빠르게 켰다 꺼서 5점 감점 당하고, 이후는 전부 무난하게 95점으로 통과했다.

 

2. 도로주행시험

기능시험보다 도로주행이 더 쉬웠다. 비 오는 날이기도 했고 처음 실제 도로에 나가서 하는 거라서 긴장을 했다. 그래서 초반에 방향 지시등 끄는 것을 까먹어서 몇 번 감점 당했었다.ㅜ 그래도 무난히 합격했다!

 

 

공부 순서 팁

학원에서 모든 것을 배우기보다 유튜브에서 운전면허 검색해보면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것이 있는데, 그걸 먼저 보는 것을 추천한다.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된다. 보면서 코스 파악, 사소한 팁들 외우기. 그런 다음 학원에서 유튜브에서 본 거 실험해보고 연습해보는 식으로 하는 게 좋다.

 

요약: 유튜브로 선행학습 -> 면허 연습장에서 복습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저렴한 가격에 스트레스받지 않고 빠르게 취득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