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격증

sw코딩자격 1급 단기간 독학해서 한 번에 취득한 후기(공부법 및 공부시간)

가이윤 2021. 2. 7. 11:55

 

예전에는 없었는데, 언제부턴가 프로그래밍 관련 교육이 많아지고, 초등, 중등학생들한테 필수 교육과정이다 보니 'sw코딩자격' 이란 게 생겼습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프로그래밍에 관한 것은 이제는 누구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인데요.

왜냐하면 어느 분야에나 IT가 존재하고, 무엇보다 프로그래밍을 배우면 컴퓨팅적 사고방식이 늘기 때문입니다.

컴퓨팅적 사고방식은 어떻게 하면 주어진 문제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하는 문제 해결 과정을 생각하는 것인데요. 먼가 필요 없을 거 같지만, 생각보다 일이나 일상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게 많아요.

흔한 예시로 사무직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엑셀(Excel)만 해도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것이 많으니까요. (함수, 프로시저 등)

이걸 할 줄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업무 처리속도도 많이 차이 나는 것을 꽤나 봤던 걸로 기억하네요.

그걸 가장 잘 보여준 예시가 2018년도쯤에 '반병현' 이라는 분이 공익으로 근무하던 당시에 6개월 동안 매일 8시간을 해야 하는 업무를 단 한 시간 만에 끝낸 사례가 이슈화 됐었는데, 프로그래밍이란 것을 잘 활용한 예시인 거 같습니다. ㅎㅎ (자세한 것은 유튜브에 검색해보시면 나옵니다.)

아무튼 이런 자격증이 나왔다는 거 자체가 점점 IT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는 증거니까 좋은 현상이라고 봅니다 :)

 

 

1. 자격증 소개

자격증은 총 3개 등급으로 나눠져 있고요.

제가 시험 본 것은 1급입니다.

시험문제가 10문제 정도 나오는데 8문제가 이론 문제였고, 2문제가 프로그램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종이 시험지에 문제가 제시되어 있고, 보면서 시험장 컴퓨터에서 정한 문서 파일에 답을 입력해서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8문제는 이론 문제인데, 단답형 주관식으로 문서 파일에 답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2문제는 스크래치 또는 엔트리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시험장에서 미리 저장되어있는 파일을 실행해서 문제에서 제시한 결과물을 만들면 됩니다.(포토샵 자격증 시험방식과 비슷해요.)

스크래치와 엔트리는 초등, 중등생이나 코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한테 그래픽 환경에서 코딩이 무엇인지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인 거 같습니다.

저도 이번에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면서 처음 사용해봤는데, 쉽고 재밌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잘 만든 거 같습니다.

미국에서는 이걸 예전부터 간단하고 쉬운 프로그래밍 학습용으로 사용했더라고요.. ㅋㅋ

스크래치는 외국에서 만든 프로그램이고, 엔트리는 국내에서 만들었다고 하네요.

본인이 원하는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두 프로그램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저는 스크래치를 선택했습니다.

시험은 이론시험 합격하면 실기시험 신청하는 컴퓨터 활용능력 같은 시험은 아니고 이론+실기로 한 번만 시험을 보면 됩니다. 

 

 

2. 공부법

저는 책은 따로 사서 보지는 않았고요. (참고로 현재 기준으로 코딩자격1급 책은 없습니다.)

코딩자격 2급이 1급과 유사하기 때문에 2급 책을 도서관에서 시험 유형과 어떤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잠시 봤고, 기출문제 샘플이나 시험에 관련된 이론 내용은 kpc 홈페이지나 구글에서 검색해서 다운받아서 봤습니다.

 

 

 

기출문제는 kpc 자격 사이트에 자료실 메뉴에 기출/샘플 문제로 들어가서

 

 

sw코딩자격을 검색하면 샘플 문제가 나옵니다.

이론 내용은 이 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SW코딩자격-1급 가이드북.pdf
4.60MB

 

이론 내용은 너무 꼼꼼히 볼 필요는 없고 기출문제를 먼저 보셔서 그에 맞게 내용을 어떻게 보실지 정하시는 게 효율적일 거라고 봅니다.

이론 문제는 위에 파일에 있는 이론 내용을 보지 않더라도 풀 수 있는 문제가 대부분이라서 한 번 가볍게 보셔도 될 듯합니다. :)

시험 문제 난이도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성인이라면 웬만하면 합격하지 않을까 싶네요.. ㅋㅋ) 무난하게 합격합니다. 하지만 IT 관련된 지식이나 코딩을 너무 모르는 사람이라면 혹시 모르니까 몇 번 보시면 될 듯합니다.

실기 문제가 조금 연습이 필요한데, 이건 저는 유튜브나 필요한 부분은 검색하면서 했었습니다.

코딩하는 부분이 귀찮으시면, 이론 내용 부분을 시험에서 다 맞추셔도 합격은 가능해요. ㅋㅋ 그래도 코딩 부분에서 부분 점수 있으니까 굳이 아예 풀지 않을 필요는 없을 거 같네요.

 

 

3. 공부기간

시험 난이도가 쉬운 편이에요.

IT 관련 지식(몰라도 키워드의 특징적인 것만 기억하면 풀 수 있는 간단한 문제입니다.)이나 코딩 경험이 없어도 성인이면 무난하게 합격할 듯합니다.

저는 코딩이 익숙하고 시험에 나오는 IT 키워드도 익숙해서 하루에 여유롭게 1시간 정도 3~4일 정도만 공부한 거 같네요 ㅎㅎ 이 3~4일도 느긋하게 하면서 거의 스크래치 프로그램 사용하는 거 익숙해지는 데 사용한 시간입니다!

 

 

4. 후기

시험장에 가니 딱히 관심도가 많은 시험이 아니라서인지 저를 포함해서 3명이 있었네요..;

한 분은 제 옆에 초등학생이었고, 한 분은 대학생처럼 보였습니다. 

다들 금방 풀고 나가더라고요.. ㅋㅋ

스크래치 프로그램 궁금했는데, 해보니 재밌었습니다!

코딩이 궁금하신 입문자한테 추천합니다!